체코 환율 1 코루나에 55원 ~ 65원 사이입니다. 코루나 환율 1993년 채택된 이후 변동환율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변 국가 대비 달러 및 유로 대비 가장 안정적인 통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바로 옆 유로 채택한 나라 슬로바키아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체코 환율
체코 환율 다음과 같습니다. 유로(euro)에 고정돼 있지 않습니다. 자체적인 시장 개입으로 유로 대비 변동환율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로 대비 항상 강세 포지션에 있습니다.
- 1유로 = 23 ~ 25 코루나
- 1달러 = 22 ~ 24 코루나
아래 사진과 같이 주변 국가 대비 인플레이션에 강한 통화입니다. 통화 강세 및 경제 성장 꾸준히 하고 있어 자국민 대부분 유로 채택 반대합니다. 2009년 유로 통화 채택한 슬로바키아와 정반대입니다.
- 인플레이션 방어 성공
- 통화 안정적이다 보니 유로 채택 반대
체코 동유럽 국가들로부터 저렴한 노동 시장 확보에 성공한 나라입니다. 노동력 수입과 독일, 오스트리아 등 수출 호조로 체코 환율 항상 강세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코루나 유로 채택 반대 이유
유로 가입 조건에 유로 통화 채택 조항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가들(덴마크, 스웨덴, 체코, 폴란드 등) 유로 채택 거부 중입니다. 그리스 및 포르투갈 사태 등을 통해 중앙은행에 의한 유로 통제의 위험성 가장 큰 이유입니다.
늘 유로 및 달러 대비 평가 절상되고 있는 점도 반대 이유입니다. 이미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통화 체계 굳이 변경하고 싶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 유로 채택 시, 인플레이션 대비 어려움
물론 제가 체코 살면서 느끼는 점으로 실용적인 측면에서 발생하는 불편함 많습니다. 실제로 독일, 유로 국가와 사업 및 비즈니스 할 경우 파운드 및 유로 대비 체코 환율 변동에 따른 손해 많습니다. 그 외 관광 등 불편함 있습니다.
유로 사용 하는 국가 및 주요 통화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 추천합니다.
코루나 환율
2004년 유로 가입 이후 EU 수입 대비 10% 이상 많은 수출 실적 내는 중입니다. 2023년 기준 인플레이션 유로 대비 1% 높은 6.4% 기록했습니다. 자세한 통계는 여기 유럽연합 공식 홈페이지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루나 환전 방법
참고로 체코에서 신용카드 및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유로 온라인 결제 및 인출, 송금은 매우 자유롭습니다. 단, 오프라인 가게 매장 등에서 좋지 못한 유로 환율로 결제를 받습니다. 체코 여행할 경우 코루나 환전 후 사용하는 것 추천합니다.
- 송금, 인출 매우 자유로움
- 온라인 유로 결제 자유로움
- 현장 결제 시, 유로화 손해 심함
유로를 프라하 주요 환전소에서 코루나로 환전하는 방법 가장 추천합니다. 아래 포스팅 통해 환전 방법 및 환전소 추천합니다.
- 유로 to 코루나 환전 추천
체코 환율 결론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체코 환율 항상 유로 대비 높은 금리 정책으로 강세 유지하고 있습니다. 타 국가 대비 수출 호황으로 인플레이션 억제 성공한 나라입니다.
동유럽 국가 종류 및 서유럽 나누는 기준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