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수익구조 및 비지니스 모델 정리

미국 빅테크 기업 아마존 수익구조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빅테크 중 유일하게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비지니스 모델은 정말 다양합니다. 아마존 매출 구조는 크게 5가지입니다. 이커머스, 서드파티, 클라우드 컴퓨팅, 광고, 구독서비스입니다.

아마존 수익구조

어떠한 시장 상황에서도 매출을 낼 수 있는 기업입니다.2020년 코로나 사태로 가장 빛을 발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아마존 수익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2년 1년간 매출 기준입니다.

  1. 이커머스 $220B, 43%
  2. 서드파티 서비스(물류) $117B, 23%
  3. AWS 클라우드 컴퓨팅 $80.1B, 16%
  4. 광고 서비스 $37.7B, 7%
  5. 구독 서비스 $35.2B, 7%
  6. 오프라인 직접 매출 $18.96B, 4%
아마존-수익구조

보시다시피 사업 다각화가 아주 잘 돼 있습니다. 역시 한국 기업 쿠팡의 롤모델입니다. 물류 인프라를 통한 매출, 이커머스 판매 매출,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아마존 수익구조 – 세분화

크게 3가지 수익구조에 대해 세분화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최근 5개년 매출 내역입니다. 21년 이후 성장이 정체된 모습입니다. 이러한 사유로 아마존 주가가 전고점 돌파를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수익구조-이커머스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이커머스’ 부분입니다. 수 많은 제품들을 직접 판매합니다. 아마존 이커머스를 기반으로 아마존 프라임과 같은 구독 서비스 및 광고 매출을 일으킵니다. 21년 이후 매출 성장이 멈춘 상황입니다.

22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섰습니다. 아래와 같은 기사들이 많습니다. 리테일(물류), 기술직 등 전반적인 구조조정을 진행중입니다. 비용 절감을 기대해 봅니다.

아마존, ‘사상 최대 구조조정’ 돌입…1만명에 순차적 해고통보

아마존-서드파티-매출

아마존 서드파티 서비스 매출입니다. 아마존이 구축한 물류 서비스를 바탕으로 만들어 내는 매출입니다. 이커머스 직접 판매 매출과 유사하지만, 매년 조금씩 성장 중입니다.

셀러들이 아마존에 들어와 매출을 발생시키고 아마존은 주문 처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마존은 이미 풀필먼트를 구축했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강력한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아마존-AWS-매출

아마존의 가장 핵심 산업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AWS 입니다. 독보적 클라우드 1위 기업이며, 데이터 제공량에 따라 요금을 받고 있기에 매출 성장이 압도적입니다.

2022년 AWS 순수익만 $22.84B(30조 이상)을 냈습니다. 참고로 인건비 증가 등으로 아마존은 2022년 한화 3조 이상의 적자를 냈습니다. 매출 비중은 가장 작으나, 순이익은 가장 큰 부문입니다.

  • 2022년 AWS 총 매출 $80B
  • 2022년 AWS 순 수익 $22.84B

아마존 비지니스 모델

개인적으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비교하여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웨이모, 아더벳(알파벳) 등의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큽니다.

하지만 아마존은 무인매장 ‘아마존고’ 철수 등, 기타 혁신적인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존에 기대하는 이커머스, AWS 외의 매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통한 수익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 인공지능 모델 개발
  • Alexa 알렉사 기반 기기 판매 및 소프트웨어
  • 의료 분야 진출 확대(헬스케어, 원격 진료 등)
  • 아마존 OTT 확대(MGM)
  • 광고 수익 창출 확대

아마존은 고객 경험을 최우선으로 이 자리까지 올라온 기업입니다. 아마존이 못할 사업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 아마존의 강력한 매출성장을 기대해봅니다. 이상으로 아마존 수익구조 및 비지니스 모델 알아봤습니다.

Leave a Comment